명화/화가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Johannes Jan Vermeer]

Artvee 2023. 6. 7.
출생-사망 1632.10.31 ~ 1675.12.15
국적 네덜란드
활동분야 미술
출생지 네덜란드 조이트홀란드주 델프트

 

요약

네덜란드의 화가. 뛰어난 색조, 맑고 부드러운 빛과 색깔의 조화로 조용한 정취와 정밀감(靜密感) 넘치는 그림을 그렸다. 거의 소품들로 한 두 사람의 가정생활을 그린 것이 대부분이다

 

내용

1632년 10월 31일 네덜란드의 델프트에서 출생하였다. 생애에 대해서는 자세한 것이 거의 알려져 있지 않으며, 평가도 오랫동안 감추어져 있다가 19세기 중반에야 겨우 진가를 인정받았다. 화가의 아들로 태어나 1655년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 직업을 계승하였다. 화가로서는 카렐 파브리티우스의 영향을 받았는데, 두 사람 사이에 사제관계가 있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1653년 델프트의 화가조합에 등록되었고 같은 해에 카타리나 포르네스와 결혼하였다. 매우 둔필이었으며 현존하는 작품은 40점 정도이고 거의 소품들로서 한 사람이나 두 사람의 가정생활을 그린 것이 대부분이다. 그 밖에 종교를 제재로 한 것도 있다. 불과 2점이지만 풍경화도 있으며, 《델프트풍경》(헤이그국립미술관 소장)은 명작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그림은 색조(色調)가 아주 뛰어났으며 적·청·황 등의 정묘한 대비로 그린 실내정경은 마치 개인 날 북구의 새벽 대기(大氣)를 생각나게 한다. 맑고, 부드러운 빛과 색깔의 조화로 조용한 정취와 정밀감(靜密感)이 넘친다. 초기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뚜렷한 대비는 만년이 될수록 완화되었다. 그 밖에 《편지를 읽는 여성》(드레스덴미술관) 《우유 따르는 하녀》(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터번을 쓴 소녀》(헤이그국립미술관) 《레이스를 뜨는 여인》(루브르미술관) 등이 있다.

 

 

 

출처 : 두산백과 두피디아

댓글

AutoGPT 추천 광고